상담의 개념, 상담의 가치, 상담자의 역할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1.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이란 무엇인가? 나름대로의 의견은 있지만, 이것을 규정하는 것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언제 행복하고 언제 불행한가를 설명할 때처럼 복잡하고 다양한 것이다.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보편적인 이론이 있지만, 각 학자마다 나름대로의 견해를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상담을, -언어적, 비언어적인 표현으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는 것 - 일상적인 대화보다는 독특한 특성이 있는 것이라고 표현하는데, 흔히 상담에 대해 말할 때 보통사람과의 대화와는 비교적 다른 것이라고 한다. 일상대화에서는 주제를 서로 나누며 서로 상대방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는다. 그러나 상담에서는 상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해서 알아야 되며, 상담자 욕구가 내담자를 통해서 해소되지 않도록 통제해야 하며,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서 상담자가 계약된 관심과 책임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일상대화와 다르다. 일상대화는 상호 호혜적이지만 상담에서는 내담자 혜택이 위주가 되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사적인 감정이 이입되면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기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신체적인 접촉이나 일상적인 관계형성방법으로 상담관계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개인적인 욕구나 관계, 가치관이 상담에 영향을 미치면 안 되기 때문이다. 상담은 바른길로 이끄는 길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서 바른길이란 자신이 바라는 생활양식이라기 보다는 객관적으로 인정되어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담자가 갖고 있는 가치관은 상담자의 주관인데 그것이 옳다고 보고 그것을 내담자에게 가르쳐서 바른 길로 이끈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일 수 있다. |
1.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이란 무엇인가? 나름대로의 의견은 있지만, 이것을 규정하는 것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언제 행복하고 언제 불행한가를 설명할 때처럼 복잡하고 다양한 것이다.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보편적인 이론이 있지만, 각 학자마다 나름대로의 견해를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상담을, -언어적, 비언어적인 표현으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는 것 - 일상적인 대화보다는 독특한 특성이 있는 것이라고 표현하는데, 흔히 상담에 대해 말할 때 보통사람과의 대화와는 비교적 다른 것이라고 한다. 일상대화에서는 주제를 서로 나누며 서로 상대방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는다. 그러나 상담에서는 상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해서 알아야 되며, 상담자 욕구가 내담자를 통해서 해소되지 않도록 통제해야 하며,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서 상담자가 계약된 관심과 책임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일상대화와 다르다. 일상대화는 상호 호혜적이지만 상담에서는 내담자 혜택이 위주가 되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사적인 감정이 이입되면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기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신체적인 접촉이나 일상적인 관계형성방법으로 상담관계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개인적인 욕구나 관계, 가치관이 상담에 영향을 미치면 안 되기 때문이다. 상담은 바른길로 이끄는 길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서 바른길이란 자신이 바라는 생활양식이라기 보다는 객관적으로 인정되어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담자가 갖고 있는 가치관은 상담자의 주관인데 그것이 옳다고 보고 그것을 내담자에게 가르쳐서 바른 길로 이끈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일 수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4년 4월 29일 화요일
상담의 개념, 상담의 가치, 상담자의 역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